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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예술 치료학

표현예술 치료학 사례연구 : 난민 캠프에 획기적인 예술 센터가 들어선다?

by yourjinny0201 2024.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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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큰 난민 캠프 중 하나에 획기적인 새로운 예술 센터가 들어선다

우간다의 윱베 시 외곽의 건조한 땅에 건축가들이 이런 종류의 최초 공연 및 예술 공간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약 20만 명의 난민이 BIDI BIDI라고 알려진 지역 사회에 정착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BIDI BIDI는 남수단 내전을 피해 도망치는 난민을 위해 누구보다 빠르게 일시적인 캠프에서 영구 정착지가 되도록 성장했습니다. 현재 공사 중인 BIDI BIDI 음악 및 예술 센터는 낮은 곳에 있는 빛이 가득한 벽돌과 강철 원형극장 형태로, 어쿠스틱 녹음 스튜디오와 음악 교실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센터에 사용된 매끈한 강철 지붕은 단순히 피난처가 되는 것을 넘어 2번째 목적을 달성할 것입니다. 이 지붕은 지역 사회를 위해 빗물을 모으는 깔때기 모양입니다. 그리고 외부에서는 나무 묘목 원과 채소밭이 될 것입니다.

이 센터는 우간다 수도 캄팔라에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인 건축 회사 Has sell and Local Works가 설계하였습니다. 이 센터는 긴급 주택 및 의료 시설과 같은 임시 캠프 종류가 아닌 예술에 전념하는 건축 프로젝트로서는 드문 사례입니다. 그리고 다른 정착지의 모델이 될 수도 있습니다.

Has sell의 글로벌 디자인 책임자인 Kestelier는 CNN에 이 센터가 더 많은 사람에게 "촉매제"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에서는 난민 인구가 급증하여 2022년에는 3,500만 명을 넘었습니다. 그동안 BIDI BIDI와 같은 일부 임시 캠프는 영구적인 도시형 정착지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러나 기후 이상으로 인해 기상 패턴이 변화되어 식량 부족이 발생함으로 안타깝게도, 전 세계 난민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IDI BIDI음악과 예술 센터는 취약 계층과 이주민과 협력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는 개발사 To.org 가 고안했습니다. 자선 및 창의적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To.org는 정착민을 대상으로 지역 사회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사했으며, Kestelier는 "댄스, 음악, 공연을 위한 장소"라고 설명했습니다. 6월 런던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이 프로젝트는 To.org의 또 다른 음악 프로젝트는 Karibbean Records 녹음 스튜디오의 성공적인 시작입니다. 이곳은 우간다 아티스트의 2020년 히트곡을 제작한 곳이기도 합니다.

to.org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는 "갈등, 기후 변화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 이주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창의적인 공간에 대해 출입을 거부당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답은 그들이 거부당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음악, 미술, 춤, 연극이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의미 있는 치료법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는 사실입니다. PTSD는 BIDI BIDI와 다른 난민 정착지에서 만연한 질병입니다."


강력한 도구
2016년 내전 중 아버지가 사망하자 남수단을 떠나 피난을 온 사람에 따르면, 주민 대부분이 18세 미만인 BIDI BIDI에서는 공동 문화 공간에 대해 절실한 요구가 있다고 합니다. 그녀는 정착할 곳이 생긴 이래로 이곳에 살고 있습니다.

그는 정착지에서 사는 것은 "쉬운 삶이 아니다"고 말했다. 도착한 이후, 센터의 음악 프로그램에 협력하는 조직 중 하나인 Sina Loketa를 공동 창립했는데, 이곳은 젊은 난민의 창의적이고 기업가적인 노력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그가 처음 도착했을 때 직면했던 어려움 중의 하나는 다른 부족의 이주자들 간의 아슬아슬한 긴장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예술을 통해 주민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그들이 서로 싸우는 것보다 미래에 대해 함께 생각하도록 시작하기를 도울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부족을 모아 함께 공연하고, 그들의 문화 춤을 교환합니다. 예술은 지역 사회에 평화와 사랑을 가져오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는 "2023년을 2016년과 2017년과 비교해 보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며 자신의 그룹 활동이 이미 지역 사회가 해롭다고 믿는 "개인주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Kestelier에 따르면, 새로운 건물은 단순히 모임 장소 역할을 하는 것 외에도 효율적이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흐르는 물이나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없는 BIDI BIDI의 거대한 인구를 지원할 인프라가 거의 없습니다. 그는 "우리는 건물이 유지 관리가 매우 편리하기를 원했습니다. 가능하다면 잘못될 일이 적기 위함이죠."라고 설명했습니다.

 

인공조명이 필요하지 않도록 햇빛이 벽돌 건물을 뚫고 우물을 비출 것입니다. 물 시스템은 펌프가 필요 없지만, 대신에 중력을 사용하여 현재 각 기관과 비영리 단체가 제공하는 우물물에 의존하고 있는 정착지에 깨끗한 물의 또 다른 공급원이 되도록 제공합니다.

"빗물은 큰 탱크에 모아져 경사면을 따라 흘러내리는데, 이것으로 지역 사회가 신선한 식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큰 문제였거든요." Kestelier가 말했다. "우리는 그늘을 위해 이 큰 지붕을 짓고 나면, 모든 비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간을 건설하면서 Kestelier는 건설팀이 어떤 재료가 건축에 방해가 될 수 있는지에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대규모 정착지 때문에 공급에 어려움을 주는 지역 목재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캄팔라에서 만든 조립식 강철 지붕을 선택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나무 연료를 사용하여 구운 벽돌 대신 손으로 지역 토양을 압착하여 만든 벽돌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실용적인 활용과 지속 가능성을 넘어, Kestelier는 BIDI BIDI 주민들이 자신들만의 것 같은 느낌이 나는 새 건물을 갖기를 바랐습니다.

"저에게는 눈에 띄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는 벨기에 겐트(인구가 정착민과 거의 비슷함)에서 자란 경험과 도시의 문화 기관에 대한 자부심을 언급하며 설명했습니다. "여기는 오페라 극장, 미술관, 디자인 박물관이 있습니다. 이런 건물들은 특별함을 자아내는 건물입니다."



그는 올해 말에 완공될 예술 센터에 대한 반응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에서는 이미 그 센터를 '버섯'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아주 훌륭한 작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웃으며 말했다. "사람들이 이름을 지으면, 마치 그것을 소유한 느낌이 들지요."

그는 BIDI BIDI와 이와 유사한 다른 난민 정착지에 더 즉각적인 필요 사항 외에도, 난민들에게 "성공을 위한 도구"가 되는 프로젝트가 더 많아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그들의 모든 꿈과 열정이 전쟁 중에 파괴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더 많은 지원과 더 많은 자금을 받는다면, 우리는 충분히 더 많은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라며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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