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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예술 치료학

표현예술 치료학 : 복합미학 이론

by yourjinny0201 202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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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미학 이론

1950년대에 저명한 음악인이자, 독일 교육자이자 연극 감독인 Wolf-gang Roscher는 문학, 극, 음악, 댄스, 예술을 지도하기 위해 상호 훈련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가 창안해 낸 상호통합의 즉흥 연주와 행위는 잘 받아들여져서 수많은 유럽의 학교와 대학, 온실에서 모방한 훈련 모델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복합미학 이론은 모든 예술 훈련이 모든 감각, 의사소통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관찰이 전제된다. Wolf-gang Roscher의 이러한 상호 훈련 방법에 대한 부분이 예술을 인식하는 부분과 생산적인 부분에서 사실임이 밝혔다.

 

 모든 예술 훈련 가운데 다양한 감각과 상상력을 발견한다. 예를 들면 시각예술 안에서 감각 운동과 촉감은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안다. 우리는 그림이 시각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색깔의 리듬과 같이 다른 상상력의 양상을 통해서도 의사소통한다는 것을 안다. 또한 그림은 행위를 그리는 이야기를 떠올려 줄 것이다. 음악은 청각만 아니라 시각. 촉감 그 외 감각 운동과도 관련되어 있다. 음악은 리듬과 소리와 같은 상상력 양상의 도움으로 의사소통한다. 그리고 강한 시각 이미지를 떠올리는 문구나 가사를 통해서도 의사소통한다.



 이 복합미학 학파의 음악가들은 단지 청각 기능 외에도 더 많은 훈련과 개선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음악의 구조, 형태와 음색에 관한 시각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결합한 댄서의 리듬감까지도 얻게 된다. 더욱이 그들은 음악적인 표현과 시상 속에서 시적인 감정을 찾아내야 하고, 주제의 전개 속에서 음악이라는 드라마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새로운 복합미학 이론(Roscher, 1976)은 지난 세기 초에 Dalaroze Brurbaythrics의 창시자, 달크로즈에 의해 음악, 댄스 그리고 음악에서 학제 간 연구가 심화하였고(Bachmann, 1991),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 넓게 적용되었다.


또한 중국 문화에서 발달한 예술 교육의 전통적인 모델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모델에서 철학, 미학, 음악, 시각예술과 많은 다양한 훈련의 실행이 단일의 전통으로 존재했다. 예술가들을 교육하러 왔을 때 학생들은 소위 상호 훈련 접근법이라 부르는 것에 참여했다. 화가들은 종종 그림에 아름답게 그려진 인물들을 포함해 시를 써서 넣었다. 음악가들은 모든 예술을 공부했다. 채 몇십년이 되기도 전에 이러한 실행들은 예술적인 전문화를 통해 변화되었다.
 Liao는 복합미학적 교육과 치료의 원칙이 특별한 예술 훈련의 특수성을 부인하지 말아야 한다고 글을 썼다. 오히려 모든 예술은 하나의 조화로운 실체라는 전통적인 지혜를 고취해야 한다. 그러므로 모든 예술가에게 중요한 능력인 하나의 통합된 방식을 교육하기 위하여 감각적인 양상을 다듬은 하나의 통합이론을 수용해야 한다. Liao는 인간의 본성은 다 감각적이라고 주장했다. 시각은 청각적인 감각을 배제하지 못하고 청각적인 감각은 시각적인 감각으로 강화된다. 예를 들면 중국에 가보면 중국 식당의 중국인 요리사는 언제나 완벽한 색상을 사용하고, 그럴 뿐만 아니라 향기와 맛까지 동시에 고려한다.


오늘날의 복합미학은 수많은 오스트레일리아와 독일의 기관에서 가르치는 정립된 이론이다. 복합미학은 감각적인 인지에 대한 지도를 통해 상호복합의 이론에 빛을 비추었다. 감각의 인식은 극 분야로 분산화할 때, 주된 관심사가 되기 때문에 복합미학 이론은 기초이다. 예를 들면 댄스에서 움직임 사이에서 차별화 있는 능력은 운동감각 지능의 개발에 따른다는 것임을 배우는 것이다. 운동 감각은 시간과 공간 모두 관련되어 있고, 이는 댄스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능력은 이 공간적인 이미지의 탐구와 동시에 소리의 탐구를 고려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뿌리의 이미지는 댄서에게 바람이 불어도 가만히 있는 것이다. 가지는 댄서의 공간인식을 인도할 것이다. 그래서 드럼이나 플루트는 시간이나 리듬의 형태로 나타나게 한다. 특별한 교육 환경에서 이것은 공간학습 능력이 없는 한 아이가 학습을 통해 운동감각인 댄스 활동으로 시간과 공간의 차별화를 배우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사하게, 음악은 소리와 침묵을 표현하는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소재는 소리의 종류나 특성과 형태 혹은 구조에 따라 훨씬 더 차별화될 수 있다. 형태나 구조의 차별화는 시각과 촉각을 통해 가능하게 된다. 짧고 건조한 소리를 나타내는 이미지는 나무 블록과 실로폰을 통해 나는 소리를 지닌 긴 고리와 밝은 소리와 대조를 이루어 우리가 음색을 대조할 수 있게 해 준다. 연속적으로 떨어지는 물줄기에서 빠른 음표의 캐스케이드는 악보에 일정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특별한 교육환경에서 언어 장애아는 채색된 그래프 표기법 없이도 폭발적인 즉흥 연주를 통해 자음과 모음의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차별화의 유사한 측면이 언어와 언어의 구조와 대인 간 의견을 교환할 때 발견된다. 사고는 언어의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지 능력은 극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음악으로 예를 들면, 우리는 음악의 표현과 인지 능력만 아니라 과정, 음절 구조, 언어 구조도 개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우리가 음악과 시에서 구조와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복합미학 이론은 모든 예술 훈련에 응용될 수 있다. 또한 감각의 양상, 인지의 활용 방안을 고려하는 특성을 통해 표현과 인지를 더 잘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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